일본/여행

역 후지산

후지산을 배경으로 신칸센이 지나감

다이아몬드 후지산

일본 혼슈 중앙부에 위치한 후지산은 시즈오카현과 야마나시현의 경계에 있는 휴화산으로써, 해발은 3,776m로 일본에서 제일 높은 산이다. 2013년 6월 22일 제37차

세계유산위원회 회의에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맑은 날에는 100km 떨어진 도쿄에서도 보일 정도이다.

보기에는 정말 멋진 후지산이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어 등산객들의 발이 끊이질 않는다고 하는데요. 후지산은 해발이 높은 관계로 추운 계절에는 위와 같이 눈이 쌓여 등산을 금지하고 있다. 그럼 언제 등산이 가능한가.

후지산은 눈이 없는 계절중에서도  매년 7월1일 부터 야마비라키 (산을 연다는 직역)가 시작해 8월26일의 야마지마이(산을 닫는다라는 직역)까지입니다.

현재 사용되는 주된 등산로는 시즈오카현의( 静岡県) 후지노미야 입구(富士宮口), 스바시리 입구(須走口), 고텐바 입구(御殿場口)그리고 야마나시현의(山梨県) 요시다 입구(吉田口)가 있다. 실상 3,000m가 넘는 산을 어떻게 등산하느냐 하는 의문이 들 수 도 있는데요.

산 중턱까지 차로 갈 수 있다는 사실. 저도 후지산 우라입구 고고메라고 하는 해발 2,400m 인곳에서 부터 실제로 등산을 하게 되었습니다.

등산 루트는 많이 이용되어지는 4곳이 있는데요. 각 각 거리와 경사도 시작하는 해발도가 다르기 때문에 자기에게 잘 맞는 등산로를 선택하는게 좋을 듯 싶습니다.

저희는 주황색의 루트인 후지노미야 루트를 이용해 등산을 했습니다. 왕복 거리가 8.5km 이고, 등산 예상시간은 5시간반, 하산 예상시간은 3시간 50분이라고 써있네요. 그러나 저희와 같은 경우는 정상과 가장 가깝고 시간도 가장 짧게 걸린다는 곳을 선택해서 올라갔기때문에 도중에 쉬는 시간 다해서 오르는데 3시간 반 , 내려가는 길은  달려 내려 가고 해서 2시간 반 이면 후지산 정복 할 수 있습니다.(건장한 남성의 경우) 물론, 짧은 거리와 소요시간 만큼 경사가 가파랐던 기억이 납니다.

정상에 거의 도착할 쯤에는 아직 산에 눈도 남아 있었습니다. 사진에 보시면 아시다 싶이 후지산은 돌산 입니다. 등산하다가 보면 이런 산을 내가 왜 올라가고 있지? 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답니다.

이 곳은 야마고야라고 해서 산 도중도중에 있는 작은 산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숙박도 가능한데요. 하루 숙박에는 잠만자면 하루에 50000원 ,숙식제공(저녁, 아침)은 65000원에서 75,000원정도입니다. (토,일은 10,000원 추가) 잠은 낑겨서 잘 가능성 높습니다.

보통 하루 코스로 가시는 분들도 계시구요. 오후늦게 올라 가셔서 산장에서 하루밤 주무시고, 다음 날 아침에 정상에서 해 보시고 내려오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후지산에서 화장실은 각 산장에 있는데요. 예전엔 그냥 산에 흘려보내곤 했다는데요. 2007년도에만 해도 화장실 이용 요금을 받더군요. 그래서 저도 급한 일을 해결하기 위해 2000원을....  저기글은

[숙박자 이외 환경미화를 위해 ,예전의 화장실은 사용이 안됩니다.화장실 이용자는, 종업원에게 말해주세요.

사용료 1회 200엔]  남자 화장실 소변기는 일반 화장실과 같았습니다...

거의 정상에 다다르자 구름이 어느덧 밑에 깔려 있었습니다. 구름위를 걷는 기분이라고 해야할까

돌만 보면서 그저 그저 올라가는 허무함도 있었지만 정상이라는 목표를 향해 가는 발걸음 또한 무거웠습니다...ㅋ

산장은 5고메 부터 시작해 6, 7, 8, 9 고메에 각각있습니다. 거기서 휴식을 취하면서 올라갑니다

정상은 엄밀히 말하면 3,776m지점이 따로 있긴 한데요. 이곳에 도착하니 정상이라고 쓰여있더군요.

뒤에 보이는 토리이가 있네요. 주로 일본의 신사의 입구에 있는데 이런 산의 정상에도 있다는게 참 일본의 신사 사랑은 대단한거 같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정상에 오르면 후지산쵸 우체국이라는 이름의 우체국이  있다는 엄청난 사실!!

진짜로?? 하면서 안에 들어가시면,

진짜로 직원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엽서 두장을 보내봤습니다.

후지산 정상 우체국에서 보내는 엽서라..

받는 사람에게는 정말 뜻 깊은 엽서가 되겠지요.

정말 잘 보낸거 같습니다.

참고로 해외로도 보낼 수 있습니다. 엽서에는 후지산 등정증이라고 되어 있구요. 뒷면은 받는 사람 주소와 간단하게 글쓰게 되어 있습니다.

후지산 등정시 주의 사항

후지산 등정시에는 사진에 보시다 싶이 저희는 일반 편안한 옷 차림과 운동화 정도 였는데요. 후지산은 돌로 되어 있고 가파른 경사도 있고 곳곳에 눈도 있는  산이기 때문에 등산에 맞는 옷차림과 등산화를 신는게 중요합니다. 하산 할때 보니까 구두 신고 막 올라가는 무개념인들도 있더라고요.

그리고, 산이 생각보다 높은 관계로 저산소증이 나타날수 있습니다.실제로 올라가다가 다른 등산객은 쓰러져 있더라구요. 염려가 되시는 분들은 산소호흡기 준비하시는게 좋겠습니다. 그 소방용 등에 매는거 아니셔도 되요^^; 휴대용 산소호흡기 있으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그리고, 산이 해발이 높아질 수 록 기후의 변화가 심합니다. 어떨때는 도중 하산해야할 경우도 생깁니다. 특히 올라 갈 수록 날씨가 조금은 쌀쌀할 수 있으므로 간단한 외투도  챙기시고, 산 정상에 다다르면 자외선이 강해지는지 얼굴이 조금 탔었던 기억이 납니다. 등산용 선글라스나 선크림 바르시는 것도 좋을 듯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된 후지산인만큼 일본이라고 그냥 버리고 오시지 마시고 저희가 배출하는 쓰레기는 각자 책임지고 수거해 오는 매너를 지켜주시면 될것같습니다.